멘토친

Contents of Medical Seniors

진로&의대생활[동국대 한의대-최윤아 멘토] 한의예과 2학년은 무엇을 할까? PART.2

Yoong
2022-05-26
조회수 305

안녕하세요 메디친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윤아 멘토입니다. 지난번 글에서는 한의예과 2학년이 무엇을 배우는지 소개해드렸어요. 너무 공부 얘기만 해드린 것 같아서, 이번에는 시험을 제외한 예과 2학년의 생활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중간고사 기간이 끝나고나서부터는 조금 여유로워져서, 동기들과 시내에 나가서 놀기도 하고 동아리 선배들과 밥약을 잡아서 친목을 쌓는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물론 여전히 수업은 빡빡하게 진행되지만, 시험기간 전까지 다들 열심히 여유를 즐기고 있습니다ㅎㅎ



학교 앞에 사는 친구랍니다 너무 귀엽죠...



저희 학교는 경주에 있기 때문에 동기들끼리 황리단길에 자주 가곤 합니다. 관광지라 예쁜 식당과 카페가 참 많아요!




동아리 소개


코로나 때문에 여태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다가, 중간고사가 끝나고 동아리들이 조금씩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동국대 한의대에는 의료봉사 동아리, 학술 동아리, 공연 동아리 등 여러 동아리들이 있습니다. 저는 의료봉사 동아리, 학술 동아리 총 두 개의 동아리에 소속되어 있는데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료봉사 동아리

이 동아리는 주로 방학 때 활동하는 편입니다. 여름방학 기간 중 일주일 정도를 정해서 의료기관이 많이 없는 시골로 의료봉사를 가게 됩니다. 일주일동안 합숙하면서 봉사하기 때문에, 동기들과 선후배 간 돈독해지는 기회라고 합니다. 특히 의료봉사는 예과 1학년부터 본과 4학년까지 한의대의 모든 학년이 참여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이 동아리의 가장 주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생 선배님들과 동국대학교 출신 한의사 선생님들께서도 지원해주시기도 합니다. 코로나로 19년도 이후로는 봉사를 중단했다가, 올해 여름 다시 봉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학술 동아리

저는 본초를 공부하는 동아리에 가입했는데, 본초란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약재를 의미합니다. 이 동아리는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일주일에 한 번 모여서 약재를 살펴보고 직접 처방대로 약재를 배합하여 탕을 끓여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든 약재에 대하여 성분, 효능 등을 외우는 간단한 퀴즈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저희 동아리만의 특색있는 활동으로는 바로 '밭일'을 한다는 것인데요, 

한의학관 뒤쪽에 위치한 본초밭에 가서 잡초도 뽑고, 약재로 쓰이는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돌보는 활동을 합니다. 


맨 왼쪽 사진은 저희 본초밭의 모습입니다. 달맞이꽃(중간)을 품종 개량해서 낮에도 피어있는 모습입니다. 인삼꽃(오른쪽)도 어디가서 잘 보지 못하는 것이라며 교수님께서 보여주시기도 했어요!


-공연 동아리

밴드 동아리, 댄스 동아리 등이 있습니다. 이 동아리들은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따로 연습시간을 정해서 자주 모이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가을 쯤에 공연도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동기들이 춤추는거 꼭 보러갈 예정입니다ㅎㅎ


한의대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저도 이렇게 다양한 활동이 있는지 잘 몰랐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들어오니 전공과 관련된 활동들이 많고, 생각보다 더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목표하는 과의 커리큘럼 외 어떤 활동들이 있는지 알아보신다면 그 자체로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모두 파이팅입니다 😊

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