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친

Contents of Medical Seniors

학습&꿀팁[영남대 의대 - 멘토 강승훈] 6평 "복기"를 통해 제대로 마무리 하자!!!

강승훈
2022-06-16
조회수 265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글 내용을 영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상링크는 글 마지막에 첨부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메디친 멘토 강승훈입니다.

이번에 제가 가져온 글의 내용은

“6평을 어떻게 꼭꼭 씹어먹을 지” 에 대해서입니다.

이미 6평을 응시한 지 꽤 시간이 지났고, 아마 어느정도 분석도 끝나서 지금 쯤이면 6평 시험지를 내려놓고

 다들 다른 공부에 열중하고 계실 거 같아요. 그 중 대부분은 6평 성적을 토대로 지금까지의 공부 방향성에 대해

 다시 검증하고 정립하고 계실 것이고요.

그런 행동들도 물론 정말 좋은 행동이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따로 있습니다.

“복기” 에요.

사실 이 복기 과정은 시험을 치르고 나서 바로 진행했어야 가장 큰 효과가 있지만 

6월 평가원 시험 같은 경우엔 여러분들이 많이 긴장을 하고 응시해서 지금 시험지를 다시 복기해도 

분명 어느 정도 시험시간에서의 생각회로들이 생각나실거에요.

그렇기에 만약 복기를 하지 않으셨다면, 혹은 제대로 진행하지 않으셨다면 이 글을 읽고, 

첨부된 링크나 파일을 확인하여 복기하시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1. 6월 평가원 시험 얼마나 중요한데?

 

네.. 몹시 중요합니다. 아무리 사설에서 문제를 정교하고 아름답게 출제를 한다 하더라도 분명히 평가원 문제와 결이 다르게 됩니

다. 

특히 국어나 수학 킬러문제 같은 경우엔 정말 큰 차이를 보여요. 과장을 덧붙여서 거의 다른 과목입니다.

그렇기에 평가원 시험 중 하나인 6월모의고사는 정말정말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만약, 시험지 분석을 어느정도로만, 복기를 어느정도로만, 오답을 어느정도로만 진행했다면

 지금 당장 하던 공부를 멈추시고 이것들부터 제대로 하셔야만 합니다. 그거야말로 “수능 시험”을 잘 보는 방법이에요.

 

2. 복기, 분석, 오답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가?

학생분 개인적인 수준에서 진행한다면 단연코 “복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오답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어짜피 싫으나 좋으나 수능 전까지 틀렸던 문제를

 분명 여러번 반복해서 확인하게 될거에요.(혹은 변형문제 형태로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변형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오답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분석은 중요하죠. 어쩌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건 학생분 개인적인 수준에선 불가능합니다. 

인강선생님같은 전문적인 강사분들이 분석해주신걸 활용해야만 해요. 

어느 문제가 어떻게 응용되었고, 어떤 기출문제를 베이스로 잡고 있고, 트렌드가 어떻게 되고, 

9모/수능은 어떻게 출제가 될 것인지 등등은 전문가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고로, 학생분 개인적인 수준에서 가장 중요한건 “복기”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선생님이 있다 한들 결국 문제 푸는건 학생분이에요. 

그러니 학생분의 생각흐름 과정이 가장 중요하죠.

 예를 들어, 엄청 유명한 셰프가 혼을 다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만들었는데, 만약 여러분이 그걸 취한 상태로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 음식이 과연 여러분들에게 그만한 가치로 전환될 수 있을까요? 아니죠. 공부도 마찬가지에요.

 아무리 좋은 분석, 풀이가 있다 한들 학생분이 제대로 생각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어요. 

그렇기에 “복기”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흐름을 정교하게 다듬고 문제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복기 어떻게 하는데?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냉정하게

2) 간단하게

 

괜히 복기과정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이 두 개만 기억하시면 돼요. 우선 냉정하셔야 합니다.

 맞았든, 틀렸든 어땠든 부가적인 모든 것을 잊고 냉정하게 진짜 시험 시간에 어떤 생각을 했는지를 기억해내셔야 합니다.

 그 행동영역(생각흐름)과정을 기억한 뒤, 한 번 점검해보세요. 본인이 공부한 최적의 방법으로 생각흐름을 굴렸는지,

 혹은 이제야 생각해보니 더욱 최적의 방법이 있었는지, 혹은 어떤 생각흐름이 원인이 되어 문제를 틀리게 했는지 등 구체적인 것

들을 점검하고 교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괜히 복기를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어요.

간단하게!! 딱 간단하게 위에서 언급한 대로 1차원적으로만 복기하시면 됩니다.

 

(간단 복기 과정의 예시입니다! 빨간 글씨가 제가 실제 진행했던 복기 과정이에요)


4. 6평 이후 가져야 할 자세

 

1) 기출 공부

분명히 느끼셨을거에요. 기출 연계가 많이 된다는 사실을요. 

당장에 제가 이번에 메디친에서 국어, 물리 6모를 분석했는데 정말 어마어마하게 기출 연계가 많이 되었더라고요. 

고로, 다시한번 기출의 중요성을 깨닫고 기출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2) 모의고사 답게 생각하기

아무리 평가원 시험이라 한들 모의고사에요. 괜히 이거 때문에 멘탈이 흔들리지 마세요.

 모의고사 답게 가져가야 할 피와 살들만 취하시고 나머지(점수)는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3) 공부 방법 재정립

열심히 했는데 성적이 안나왔다면 분명 공부방법에 문제가 있을거에요. 그럴 땐 공부방법 재정립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열심히 하시는게 정답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아파트 옥상을 빨리 올라가야 하는 상황이 있다 할게요. 

이때 누구보다 빨리 올라가기 위해 미친 듯이 계단을 올라가는 것은 좋은 판단이 아니에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되니깐요...! 즉, 때로는 힘을 들이지 않는 방법이 더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고로, 무작정 열심히 하기 보단 효율적인 방법을 정립해서 열심히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러분 6모 보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6모 이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보다는 6모 직후 꼭 해야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를 해봤어요!!

앞으로 남은 9월 모의고사도 무난하게 잘 치르시고 결과적으로 수능 대박 나시기를 바랍니다!

잊지마세요 저희의 목표는 “수능”입니다.


추가적으로, 6평 사후 분석과 복기에 대해 이번에 메디친에서 영상을 찍었습니다!!

10분 남짓한 시간인데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것이니 참고 하시는거 추천드려요~~:)


> [메디친] 군백기 4년, 8개월 공부 의대 합격자의 모의고사 활용법 ‼

1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