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친

Contents of Medical Seniors

대학생 멘토[본과같은 예과생활이 궁금하다면? 2편. 시험 공부]-연세대 원주의과대학교 멘토 의린이

의린이
2021-04-05
조회수 157

안녕하세요, 메디친 구독자 여러분! 의린이 멘토입니다.   <1편-해부학 실습> 잘 봐주셨나요? 이번에는 그에 이어서 제가 어떻게 시험공부를 하고 있고, 본과같은 예과생활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편에서 저희 학교는 <예1+본5>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드렸지요? 이러한 구조적 특징은 여러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병원에서 본과 과목들의 성적만을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예2 때 배운 본과 과목의 성적은 그러한 병원에 취업할 경우 평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2 때 본과 과목을 배우는 것은 성적 부담 없이 본인만의 의대 공부법을 찾기에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학교 예2 친구들을 보면 성적보다는 본인의 공부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두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물론 단점으로는 다른 학교의 예과에 비해 절대적 공부량이 매우매우 많다는 점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성적 부담 없이 본과에서 사용할 공부법을 탐색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타학교에 비해 예과시절에도 끊임없는 시험을 치러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끝없는 시험을 매주 대비하며 저는 나름의 공부법을 찾아가는 중인데요! 예과생이지만, 공부법을 공유하는 것이 의대생활을 엿보는 것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얘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훗날 여러분의 의대생활을 상상해보실 수 있는 시간 되었으면 합니다.

 

[시험공부]

 

저는 이번 3월 한 달 동안 해부학 0차, 1차 시험과 조직학 1차 시험을 치렀습니다! 제가 찾은 제게 맞는 학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글 파일: 강의에서 중요한 것들 정리 + 아이패드 굿노트 어플: 반복 학습 + α >

 

한글 파일로 정리하는 방식은 우선 강의를 듣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강의 내용을 필기하고, 시험 문제에 잘 출제된 항목들, 교수님께서 강조하신 부분들을 추합해 정리본을 만듭니다. 이 정리본은 추후에 제가 스스로를 테스트할 수 있는 정리본과, 그냥 내용을 길지만 보기좋게 정리한 정리본으로 나누어집니다. 전자의 경우, 해부학 과목에서 많이 활용하였고, 후자의 경우는 조직학 과목을 공부할 당시에 활용하였습니다.

 

2. 해부학 정리본

: 해부학은 일명 땡시라고 불리는 실습평가와, 일반적인 이론평가 시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습평가의 경우, 워낙 특징적인 의대의 시험이고, 아직 저로 치르지 않았기 때문에 정보를 공유해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론 평가의 경우 벌써 2번이나 치렀기 때문에 나름의 공부법을 찾았는데요! 해부학의 경우, 한 시험범위에 포함되는 해부학용어가 정말 많습니다. PPT 슬라이드 한 장 기준으로 60개가 넘는 단어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러한 PPT 강의록이 100쪽이 넘고, 강의록 개수 자체도 많다보니 이걸 짧은 시간 내에 모두 외우는 것은 무리입니다!

따라서 저는 시험에 자주 출제된 것, 교수님들께서 수업시간에 다루신 것들을 위주로 체크를 해두고, 이를 토대로 정리본을 만들었습니다. 해부학 시험은 보통 해부학용어를 가장 많이 물어보기 때문에, 이 정리본은 제가 용어를 외웠는지를 체크하기 위한 정리본이며 아래 사진처럼 만들어 공부를 하는 편입니다!(저 혼자 보려고 만드는 자료이기 때문에 오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ㅎㅎ)

 

3. 조직학 정리본

: 조직학 과목의 경우, 해부학처럼 테스트용 정리본을 만들지 않고, 정말 내용 정리를 위한 정리본을 만드는 편입니다. 강의록에 없더라도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설명하셨던 내용들을 아이패드에 정리해두고, 강의록과 저의 필기를 바탕으로 정리본을 만드는 거지요! 이 또한 아래 사진을 통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저도 실질적 본과는 아니기 때문에, 워밍업 단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의대별로 또 중점적으로 배울 내용도 다를 것이고, 방법도 천차만별이겠지만 본과과목을 배우는 예과생의 공부는 저렇구나~정도만 느껴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11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