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친

Contents of Medical Seniors

대학생 멘토[영남대 의대 - 멘토 강승훈] 메디친 영상 촬영 - 국어 공부 학습법

강승훈
2021-07-26
조회수 262

안녕하세요 여러분! 멘토 강승훈입니다. 어느 새 8월이 코앞으로 다가 왔어요! 다들 여름이셔서 많이 지치셨을텐데 한번 더 파이팅하고 힘찬 공부 되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에선 저번 글에서 예고 한 대로 이투스 미디어 센터에서 촬영을 한 국어 공부 학습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그 때 얘기하지 못했던 부분, 조금 중요하다 생각했던 부분을 말씀 드리려 합니다!!

 

1.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처음에 영상을 만들 땐 30분이나 영상을 채울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실제로 현장에서 약 1시간에 가깝게 영상을 찍을 정도로 생각보다 여러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이 많더라고요!(예상 외로 긴 촬영으로 인해 거기 계신 선생님들께서 더 고생하셨어요..정말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PPT 목차는 위와 같이 구성되요! 나름 열심열심 엄청난 노력으로 만든거에요!)

2. 영상에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

 

1) 자신감 그리고 노력

 

영상의 주제가 ‘국어 공부 학습법’이라 어쩔 수 없이 학습 방법 위주로 말씀 드렸는데, 제가 국어 성적을 급상승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사실 ‘이러이렇게 공부 해라~’, ‘요러요런걸 신경 쓰자’ 가 주요 원인이 아니라 ‘자신감과 노력’이에요. 아무리 여러분들이 엄청난 공부법을 토대로 엄청난 선생님께 수업을 들으며 엄청난 시간을 투자 한다 하더라도 만약 여러분들이 흔들리고 있으면, 말짱 도루묵이에요. 흔들리고 있어도 공부를 하긴 하니깐 그렇게 큰 영향은 없는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공부를 하는 것도, 수업을 듣는 것도, 그 어떤 것도 모두 여러분의 ‘의지’에서 비롯되는 거에요. 그렇기에 만약 자신감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공부를 해도 100%흡수 할 수 없어서 실력도 늘지 않을뿐더러 조금만 더 노력하면 될 상황에 멘탈이 흔들려 포기하게 되고 그래서 안 좋은 결과가 도출 될 가능성이 커요. 그러니깐 항상 ‘난 무조건 할 수 있어’, ‘이렇게 하면 무조건 될거야’ 라고 자신감을 가져주세요. 심지어 본인이 목표하는 대학과 성적이 현저히 차이가 난다 하더라도 그 목표대학을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해주세요. 그런 목표의식을 강하게 가지고 행동한다면 자신도 모르게 어느새 그 목표와 가까워지게 될테니깐요. 실제로, 전 3-4월 까지 만해도 국어 4등급이었어요..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난 무조건 의대를 갈거야’, ‘내 지금 점수는 중요하지 않아. 계획 잘 짜고 탄탄하게 공부하면 어쨌든 수능 잘볼거야. 수미잡이니깐 난 수능을 잘볼거야’ 라고 신념을 가지고 공부했어요. 물론 그 과정속에서 주위의 몇몇 사람들은 비웃고 무시했지만 그럼에도 그 신념을 가지고 공부했고, 덕분에 성적이 급상승할 수 있었으며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 어떤 것 보다 그것이 성적 급상승의 가장 큰 원인인거 같아요. 음.. 목표의식을 가지기 힘드시다면 ‘에이 저 멘토도 4등급에서 순식간에 성적 올렸는데, 나란들 못하겠냐~?’ 이런 식으로 저를 기준으로 자신감을 가지셔도 됩니다!

그리고 ‘노력’은 필수입니다. 제 학습법을 보시면 알겠지만 특별한 거 없어요. 그냥 진짜 ‘정석대로’했습니다. 요령도 없었고, 국어 감각도 없었기에 그냥 선생님들이 시키시는거 그대로 우직하게 정석대로 했습니다. 그러니깐 국어를 잘하고 싶으시면, 지금 하시는 공부에서 한 단계 더 꼼꼼히, 한번 더 복기, 한 시간 더 투자를 하면서 노력을 하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 외적인 부분에서도 다룬 내용이 있습니다!)

2) 비문학 공부 방법

아마 대다수의 학생분들에게 가장 취약하고 필요한 부분이 비문학 파트라고 생각이 되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만 더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영상 속에선 비문학 학습 방법을 설명 하면서 3단계 공부 방법을 말씀 드렸어요.



(이런 식으로 비문학 공부 학습법에 대해 ppt 만들고 발표한거에요!)

<3단계 공부 방법>

 

ⅰ. 지문 이해 능력 UP

그 어떤 어려운 지문이라도 완벽히 내용을 이해해서 지문 사고력을 기르고 다음에 나오게 될 어려운 지문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단계입니다. 수학 킬러문제를 위한 학습법 이라 생각하시면 되요. 정말 우직하게 지문 내용이 눈을 감아도 술술 전개 될 정도로 깊게 이해하는 연습을 하라는 것입니다.

 

ⅱ. 자신만의 비문학 풀이 틀 정하기

 

비문학 풀이는 정말 다양합니다. 문제를 먼저 읽는 풀이/ 지문과 문제를 계속 왔다갔다 하는 풀이/ 구조를 이해하는 풀이/ 내용 위주로만 이해하는 풀이 등등 다양해요. 그래서 여러 풀이를 다 최소한 5번 이상씩은 사용해서 문제를 풀어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풀이틀을 정해야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제대로 확립을 해놔야 나중에 그 어떤 돌발상황 속에서도 방황하지 않을 수 있으니깐요.

 

ⅲ. 지문 유형별 풀이 틀 정하기

 

경제/법/과학/기술/철학/인문 지문 등 지문의 종류가 다양해요. 당연히 종류마다 지문 특성이 다를 테고 그래서 효과적으로 독해하는 방법도 달라요. 우린 1,2단계를 통해서 지문을 이해하는 중심적인 풀이 틀을 정했으니 이젠 변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문의 유형별 풀이틀을 세부적으로 정할 것이고, 그에 따라 유형마다 접근을 다르게 해서 효율적으로 독해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각 지문마다 내가 어떻게 접근 할 것인지/ 원리가 나오면 얼마큼 이해하고 넘어갈 것인지/ 무엇을 중심적으로 생각하며 읽어 나갈 것인지/ 등등 유형마다 어떻게 접근하고 이해하며 독해할 것인지를 세세하게 정하시면 됩니다.

 

라는 단계를 말씀 드렸는데, 제가 여기서 추가로 말씀 드릴 부분은 여러분이 각각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서 어느 정도까지 해야하고, X등급에선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를 거 같아 말씀 드리려 해요.

 

- 시간 투자


1단계 - 약 한 달 정도 매일매일 3지문씩 그리고 그 이후부턴 어려웠던 지문 한 지문씩 하시면 되요. 추상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단계이기에 어느 정도 까지 해야 하는지 정할 수 없으므로 앞에 말한 시간 정도로 사용하시면 적당하실 거에요.

 

2단계 - 각 풀이마다 5번 이상씩, 그리고 맞는 풀이 3개 정도 좁힌 뒤 다시 5번 이상씩(이 땐 여러 유형의 지문들에 한번 씩 적용해야 해요.) 이 단계에선 쉬지 않고 풀 집중해서 매일매일해서 짧고 굵게 끝내야 되요. 그렇지 않으면, 이도저도 못하고 그냥 시간만 날리게 되므로 이 때만큼은 며칠 동안 풀 집중해서 끝내 주세요.

 

3단계 - 왠만하면 처음 보는 지문들에 시험을 해주세요. 이 단계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정해진 풀이틀 대로 효율적으로 풀기 위해 공부하는 단계이므로, 처음 보는 낯선 지문에 적용을 하고, 지문 유형별로 ‘아~ 기술 지문에선 무조건 원리 위주로 해야지, 인문 지문에선 내용보단 구조 형식에 집중해야지, 법 지문에선 예시 부분에 집중해야지’ 같이 자신만의 풀이틀을 정하시면 되요. 경제 지문만 며칠 보고 그 이후 법 지문만 며칠 보고....하는 식으로 특정 유형의 지문들만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독해하고 지문의 특성과 자신의 접근법을 찾으시면 되요.(집중적으로 독해하다 보면, 유형별로 공통 적인 특징이 보일 것이고 그러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도 정할 수 있어요.)

 

+ 4단계 - 이후 계속 1DAY - 3 지문씩 풀고 복기하며 계속해서 조금씩 풀이틀을 다듬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 계획 세우는 내용도 PPT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X등급에선 어떻게 해야 할까

 

1등급 - 그냥 지금 하시는 거처럼 하시면 너무 충분 합니다.

 

2~4등급 - 제가 말씀 드린 3단계 공부 방법의 주요 타깃이 바로 이 등급들입니다! 제가 오랫동안 머물렀던 등급이기에 이 등급 분들에게 최적화 되어있어요. 이 분들은 꾸준히 우직하게 위에 말씀 드린대로 보시면 되요.

 

5~6등급 - 우선 <보기> 문제는 버려주세요. 아직 <보기>문제를 풀 단계는 아니에요. 또한 지문 자체가 잘 이해가 되지 않으므로, 1단계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지문을 읽으면서 동그라미를 쳐야할지, 밑줄을 쳐야할지 등 지문 표시 방법들을 좋은 선생님을 벤치마킹하여 따라하며 감각을 기르세요. 지문 표시 방법만 감이 잡혀도 4등급까지는 바로 충분히 올라가실 수 있어요.

 

7~9등급 - 아직은 비문학 공부를 할 시기가 아니에요. 현재 비문학 뿐 아니라 문학과 다른 부분도 많이 미숙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문학과 문법등 다른 분야의 공부에 집중해주세요. 그리고 다른 부분이 성적이 조금 올라서 5~6등급이 된다면 그 때 5~6등급 학생분들이 공부하시는 거처럼 지문 표시 방법들을 배우면서 성적을 올리시면 되요!!

 

 

3. 끝으로

 

영상속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정말 다양하고 많은데 영상 길이가 제한 되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생략된 부분이 많고, 특히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은 한 번 더 구체적으로 설명 해드리고 싶어서 말씀 드렸어요!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또한 영상 속엔 실전 모의고사 활용, 멘탈 영역 다루는 방법, 다른 부분 공부법, 공부 계획 세우기 등등 다양한 내용들이 많으니깐 혹시 더 궁금하신 분들은 그로우나 혹은 메디친 유튜브에 ‘4등급 -> 의대합격을 단 8개월만에 이루어낸 국어 공부법’을 통해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그럼 다음 글에서 ‘화학 공부법’에 대해 발표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썸네일이에요! 처음으로 유튜브에 썸네일로 올라가게 됐는데 뭔가 신기했어요! 썸네일 클릭하면 영상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2010187

2 2